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

[참관기] 2019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

 

엑스포에서 열린 대한민국 ict 융합 엑스포가 19.10.30(수) ~ 19.11.1(금) 동안 진행되었다.

대구에서 열리기 때문에 서울에서 가기에는 부담스러운 거리였지만, 마침 주말도 있고해서 고향집에 내려가는 겸 다녀오게 되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Mobile & Communication : 모바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등

Software & Computing : IoT,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보안 등

ICT Device, Parts, Materials : 부품, 소재, 디스플레이, 3D프린터, 드론, 로봇 등

Digital Contents & Display : VR, AR, 디스플레이, 디지털플렛폼 등

큰 4개의 주제로 다양한 기술들을 전시하여 보는 재미가 상당했었다.

다양한 전시 물품과 기술들을 보았으며, 대구에 있는 소프트웨어 고등학교에서도 고등학생들의 각종 전시물품들을 가지고 왔으며, 다양한 물품들이 많이 전시 되어있었다. 대부분의 회사 부스가 영상 처리에 딥러닝을 사용해서 제품을 만든 곳이 많았다. 앞으로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이 많이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비정형데이터 관리가 중요하게 생각될 것 같다. 또 빔 프로젝트를 쏴서 게임 판을 만들고, 각종 센서를 이용해 컬링, 배드민턴, 헬스 또는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간단한 교육 게임 등을 만든 것도 있었는데 이 또한 매우 흥미로웠다.

그 중에서 인상 깊었던 부스가 하나 있었으며, 관심이 생겨 몇가지 인터뷰도 진행하였다.

-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가로등은 크게 3가지 기능이 있다.

1) 센서를 이용해 움직임을 감지해서 불빛이 켜지는 가로등이다.

이에 따라 자원을 아낄수 있으며, 통신이 되는 만큼 관제탑에서 고장 유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셨다.

2) 자동차 평균 속도도 인식하기 때문에 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속도가 높으면 원할, 속도가 보통이면 지체, 속도가 낮으면 정체 등 평균 속도에 따라 도로상황을 실시간 제공한다.

3) 블랙박스 기능이 내장되어있다.

이 경우는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옷이나 차량의 rgb값을 추출하여 분석하며, 이에 따라 치매 노인이나 범죄자들, 또는 도난 차량을 찾을 때 유용할 것이다.

 
 

-인터뷰

Q) 스마트 가로등이 경쟁력이 있는 이유

A) 원래 도로에 있는 어디 구간 정체 표지판은 표지판당 1억 정도 한다.

하지만 스마트 가로등은 10분의 1도 안되는 가격으로 구현이 가능해 경제적이며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Q) 원활, 지체, 정체마다 색깔을 달리 표시한 이유

A) 한국인들만이 아닌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언어적인 판단보다는 시각적으로 판단이 가능하여야한다.

Q) 범죄자 등을 잡을 때 활용 방법

A) DB에 저장되어 있는 영상과 수 많은 스마트 가로등에서 찍은 영상을 딥러닝으로 분석해 rgb 값을 분석하고 동

일 인물로 파악이 될 시 그 가로등 위치에 따라 범죄자 등 도주 경로를 파악 할 수 있게 된다.

Q) 스마트 가로등이 앞에 보이는 표지판과는 다른가

A) 스마트 가로등이라 하면 일반 가로등에 각종 기능을 추가 한거라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표지판에도 일반 가로등에 추가한 각종 기능들을 추가한 것이므로 같은 것이라고 보는게 맞다.

Q) 앞으로 활용된다면 기대되는 효과

A) 앞서 말했듯이, 블랙박스를 통한 사람들의 이동 경로 파악, 불법 주정차 감지, 각종 사건사고 범죄를 영상을 통해

해결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센서를 통해, 주변 대기 환경, 소음 공해, 자연 재해를 감지해 신속한 처치를 할 수 있

게 될 것이다. 그리고 LED 기능을 사용함으로 즉각적인 에너지 절감과 실시간 통신에 의한 유지보수가 수월 할

것이다.

이번 전시회 참관이 첫 IT 관련 전시회였다. 단순히 컴퓨터 공부만 하던 학생 입장에서 최근의 동향과 다양한 기술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는 전시회를 오지 못하면 기회가 크게 없는 거 같다. 이번 전시회 방문을 통해 책에서만 보았던 기술들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으며, 현재 4차 산업혁명의 흐름과 비정형데이터의 활용 범위와 같은 DB적 내용을 몸으로 느낀 좋은 경험이 되었다. 앞으로 서울에 IT 관련 전시회가 열리면 시간을 내서 종종 방문해 봐야겠다.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뷰 view  (0) 2021.01.17
[Database] 데이버베이스 설계  (6) 2021.01.17
[Database] 정규화  (0) 2021.01.17
[Database] 데이터베이스(DB)  (0) 2021.01.17
[Oracle] ORA-01950 오류  (0) 2020.11.03